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강관리상식

열린공간 건강관리상식

컴퓨터와 학습장애 글의 상세내용

『 컴퓨터와 학습장애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부서명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컴퓨터와 학습장애
부서명 보건소 예방보건담당 등록일 2010-04-08 조회 2347
첨부  
컴퓨터가 집중력저하 및 학습장애의 원인이 된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Joins.com 에 의하면 컴퓨터 게임은 자극적인 영상으로 뇌를 흥분시켜 집중력을 떨어뜨리며 학습능력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요즘학생들은 공부는 물론 숙제도 컴퓨터로 하며 20~30대 직장인들은 거의 하루 내내 컴퓨터 앞에서 보내는 것이 생활화 되어있습니다. 편리하고 오히려 학습에 도움이 될것같은 컴퓨터가 오히려 학습능력에 장애가 된다고 하니 다시한번 생각해 보아야할 문제인거 같습니다.

컴퓨터 증후군 1 학습장애 및 인격장애
학생들에게 있어 공부란 무한히 되풀이 하고 쌓아서 그 속에서 지식을 얻는 과정인데 컴퓨터를 장시간 하게 되면 이해력이 감퇴 되어 사고력이 필요한 독서 습관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컴퓨터나 TV의 자극적인 영상화면을 통해 정보를 얻을 경우 학습과정이 생략된경우여서 이러한 많은 정보를 미처 삭혀서 자기 것으로 만들 시간적인 여유가 없으며 가상공간에서 걸러지지 않은 여러 가지 다양한 인격체험으로 인하여 지킬 박사와 하이드와 같은 다중인격 보유자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컴퓨터 증후군 2 비만및 소화장애
컴퓨터로 일을 오래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소화장애는 헛배가 부르고 가스가 차는 것인데 이는 수족을 움직이지 않아서 생긴 것이라고 합니다.또한 여자들의 경우 컴퓨터를 하면서 간식을 자꾸 먹게 되는데 이는 씹는 행동이 이가 부딪히게 하여 정신을 안정시키기 위한 발현상이며 이로 인해 비만이 야기된다고 합니다.

컴퓨터증후군 3 뇌의 피로 및 눈병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은 두뇌에 엄청난 부담을 준다고 합니다. 뇌가 맑기 위해서는 눈과 귀아 건강해야 하는데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면 눈이 피로해지고 따라서 온몸이 피곤해진다고 합니다.

성장기의 학생의 경우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면 뇌가 피곤해지고 성격형성과정에 장애가 생기므로 일정 시간을 정하여 컴퓨터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며 불필요한 게임을 자제하도록 인도하여야 합니다. 또한 과도하게 컴퓨터를 사용했을 경우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뇌를 쉬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성인의 경우 적어도 6~8시간 성장기에 있는 초등학생의 경우는 10~12시간은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만일 잠을 이렇게 잘수 없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수면의 질이 중요하므로 짧은 시간이라도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주며 혹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문의 및 상담전화 ☎ 950-5692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보건소_건강관리상식 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연락처 :
041-950-6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