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강관리상식

열린공간 건강관리상식

불안장애 글의 상세내용

『 불안장애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부서명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불안장애
부서명 보건소 정신보건센터 등록일 2011-08-24 조회 1638
첨부 jpg 파일명 : 불안이미지.jpg 불안이미지.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83629&fileSn=0 불안이미지.jpg

불안장애

현실적인 불안요소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닥치지도 않은 위험을 걱정하고 그 정도가 심하여 지속되는 경우를 불안장애라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안절부절못하고, 심한 불안, 심박동 증가, 소화불량, 설사, 변비, 두통, 불면증 등이 나타납니다. 
  
 
불안장애의 종류
① 사회공포증
사회 공포증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거나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사회 불안을 경험한 후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는 정신과적 질환입니다. 신체적 증상으로는 얼굴이 붉어지고, 호흡이 가빠지며 숨쉬기가 힘들어지고, 심장이 빨리 뛰고 진땀이 나면서 손발이 떨리기고 합니다. 사회공포증의 진단은 임상적 판단에 근거합니다. 위의 증상들을 근거로 한 진단 기준에 맞아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정신 질환의 진단 전에는 뇌의 이상이나 약물로 인한 원인도 고려되어야 하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② 공황장애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을 말합니다.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증상으로 치료를 요하기도 합니다. 공황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오기도 하지만 대부분 특별한 이유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 5분 내지 10분 안에 빠르게 악화되며 약 20여분간 증상이 지속되다 사라집니다. 공황장애의 유병률은 인구 100명중 3~5명에 이르며, 미국 일차 의료기관 환자의 5~8%가 공황장애임을 고려해 볼 때 우리나라에도 상당수의 환자들이 공황장애로 곤란을 겪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빨라짐- 손, 발 혹은 몸이 떨림- 숨이 막히거나 답답한 느낌- 어지럽거나 쓰러질 것 같은 느낌- 미쳐 버리거나 자제력을 잃어버릴 것 같은 두려움- 죽을 것 같은 두려움


③ 강박증
강박증은 불안장애의 하나로서, 본인이 원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반복적으로 같은 행동을 반복하거나, 반복적인 생각 등의 증상입니다. 강박증은 보통 남성과 여성의 발병률은 비슷하지만 남성은 6세~15세 사이가 많고, 여성은 20~29세 사이에 시작되어 남성이 여성보다 빠르다고 합니다. 치료는 수년에서 수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원활한 치료를 위해서는 정신과 전문의를 통해 적절한 평가를 받아야 하며 주로 약물치료 및 인지-행동치료를 함께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더러워지는 것이나 병균이 옮겨져 감염되는 것에 대한 공포로 인해 지나치게 손을 씻거나 오염대상을 피하는 것- 반복되는 의심과 또 반복되는 확인 행동으로 문이 잠겼는지, 난로 불이 꺼졌는지 등을 반복적으로 확인해보는 행동- 공격적인 행위에 관한 반복적 사고- 양측을 대칭으로 맞추거나 정확하게 하려는 것으로 이로 인해 일처리 속도가 매우 느려짐 
  
 
불안장애의 치료
① 약물치료
항불안제와 항우울제를 투여하며 이 약들은 불안해지는 마음을 가라앉게 해주고, 교감신경계의 흥분상태를 풀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약물들은 매우 안전하여 장기간 복용하여도 신체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약의 중독성에 대한 걱정 때문에 너무 일찍 약을 끊는 실수를 범하는 경우가 있는데 충분한 기간 동안 약을 투여하여 긴장되어 있는 상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 인지행동치료
우울증이나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불안증상에는 주변 사실이나 상황을 비합리적으로 왜곡하거나 과장하는 인지사고과정이 개입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험한 상황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괜히 걱정을 해서 불안해지고, 이러한 생각하는 습관이 불안한 마음과 신체증상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인지행동치료는 자신이 보이는 증상에 원인이 되는 생각을 알아보고, 어떻게 현재의 행동적, 증상적인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찾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행동적인 방법을 만드는 치료방법입니다.

글 : 인천광역시 정신보건센터 참여마당 글 중에서
그림 : 네이버 ‘불안’ 이미지 중에서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보건소_건강관리상식 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연락처 :
041-950-6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