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강관리상식

열린공간 건강관리상식

건강한 식습관·신체활동, 청소년 정신건강에 영향 글의 상세내용

『 건강한 식습관·신체활동, 청소년 정신건강에 영향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부서명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건강한 식습관·신체활동, 청소년 정신건강에 영향
부서명 보건소 정신건강증진센터 등록일 2017-02-10 조회 2249
첨부  
건강한 식습관과 수면습관, 신체활동의 증가 등이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운영하는 성남시소아청소년건강정신증진센터는 성남시 관내 중학교 61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13년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간 우울증을 억제하거나 유발하는 요인을 강화하거나 억제할 수 있는 캠페인을 실시한 결과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17일 밝혔다.

우울증을 억제하기 위해 매일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 ‘햇빛 보기’ 활동을 실천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갖추게 하기 위해 ‘정크푸드 없는 날’을 지정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학생 스스로 식습관과 수면 습관을 관리할 수 있도록 ‘헬스플래너’를 나눠 주고 작성을 독려했다.

캠페인을 전후를 비교해 평가한 결과, 학생들이 하루 30분 이상 햇빛에 노출되는 행동을 할 확률이 약 4.35배 증가했고, 새벽 3시 이후에 깨어있을 가능성도 약 22%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 문제도 약 18% 감소했으며, 결과적으로 우울 정도도 캠페인 전과 비교해 약 35%가 줄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정신건강의학’ 최근호에 게재됐다.

출처 - 메디컬투데이(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277871)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보건소_건강관리상식 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연락처 :
041-950-6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