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습사진모음

참여마당 학습사진모음

서천지역학 게시판 상세보기

평생학습_학습갤러리

제목 서천지역학
작성자 평생학습담당 등록일 2014-11-18 조회 1321
첨부 jpg 파일명 : IMG_5010.JPG IMG_5010.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66230&fileSn=0 IMG_5010.JPG jpg 파일명 : IMG_5021.JPG IMG_5021.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66230&fileSn=1 IMG_5021.JPG jpg 파일명 : IMG_5025.JPG IMG_5025.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66230&fileSn=2 IMG_5025.JPG jpg 파일명 : IMG_5023.JPG IMG_5023.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66230&fileSn=3 IMG_5023.JPG jpg 파일명 : IMG_5030.JPG IMG_5030.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66230&fileSn=4 IMG_5030.JPG jpg 파일명 : IMG_5012.JPG IMG_5012.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66230&fileSn=5 IMG_5012.JPG jpg 파일명 : IMG_5029.JPG IMG_5029.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66230&fileSn=6 IMG_5029.JPG jpg 파일명 : IMG_5032.JPG IMG_5032.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66230&fileSn=7 IMG_5032.JPG
이전 다음

 2014년 서천군 종합교육센터 2분기 평생학습프로그램

강 좌 명 : 서천지역학


교육기관 : 종합교육센터

교육기간 : 2014-08-12 ~ 2014-12-31
교육시간 : 매주화요일19:00~21:00
교육내용 : 서천의 역사와 문화를 통한 서천 인문학 강의 및 토의


강좌소개 - 서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하여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통한 인문학 탐구

교육목표 - 서천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통하여 인문학적 소양과 역사인식을 고취함

 

1차시
지역학이란?
- 지역주민의 자각을 통하여 지역의 과거와 현재를 바르게 인식하여 지역의 미래를 올바르게 설계하는 학문

2차시
세계최고의 생태도시를 추구한 서천은 어디로 가야 할까?

3차시
가정 이곡을 통해 본 서천사람들의 삶
- 가정 차마설 풍수지리 후손들 -

4차시
장암리에 유배온 온 노인의 노래 <장암곡>을 통해 본 우리들의 삶

5차시
종천 개복사지와 고려 사찰
- 개복사지, 서천성북리오층석탑, 한산지현리-

6차시
진포대첩과 고려 한선 그리고 화양 망월리 선소

7차시
석북 신광수의 사람 냄새나는 문학이야기

8차시
봉서사와 영수암의 불상 비교

9차시
동백정 선비 문화와 서민 문화의 상징 당집의 공존 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

10차시
서천 동학의 원인은 이완용 누나 묘자리 문제에서 시작되었다.
접주 조영구를 중심으로

11차시
홍주의병과 문석환/ 구병대 가족의 애환

12차시
병자호란과 월명산에 얽힌 이야기 그리고 환향녀

13차시
조속의 그림 <까치>에 나타난 시대상
-풍옥헌 조수륜의 후손들 풍양조씨-

14차시
서천은 농업군이다. 수산업군이다.
순환농업과 서래야쌀, 김(?)

15차시
서천 친일꼴통들의 화려한 변신(?)
조00. 조00, 노00, 구00, 박00, 나00

16차시
장영근의 교육과 길산장

17차시
이하복의 동강중과 중등교육

18차시
제헌국회의원 이훈구의 토지개혁론/ 유신반대 여장 국회의원 김옥선

19차시
서천의 관료유지 집단은?
-탈 조지이로구나 시대-

20차시
장항이 살아야 서천이 살것인가 서천이 살아야 장항이 살것인가?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이전
다음
담당부서 :
자치행정과
연락처 :
041-950-4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