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군수 노박래 송년사

현재페이지 인쇄

송년사

존경하는 6만 군민 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새로운 희망과 도약을 다짐하며 힘차게 달려왔던 2016년 한해가 보람과 아쉬움을 뒤로 한 채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금년 한 해 동안 변함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해주신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도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날 혼란스러운 국내 정치상황에도 불구하고 우리 군이 안정된 군정을 펼쳐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진정한 민선시대의 소명'이 무엇인지를 되새기게 합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

2016년은 새로운 도전과 많은 변화를 겪은 시기였으며, 눈부신 성과를 거둔 한 해 였습니다.

난황을 겪던 신서천화력 건설 세부이행협약이 군민의 적극적인 협조로 타결되어 건설기간 동안 연인원 40만명이 투입되고 연간 80억 정도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군민의 염원이며 서천의 백년대계를 이끌어갈 신청사 부지를 확정하여 새로운 서천, 희망의 서천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앞으로, 신청사 주변의 역세권을 개발하고 현청사 주변의 공동화를 막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여 '행복한 군민, 희망찬 서천'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금년 한 해 군민의 성원에 힘입어 이룩한 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역경제발전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장항국가산단 분양가가 전국 최저가인 37만원으로 확정되어 공격적인 투자유치를 전개하였습니다.

김가공 특화단지를 준공하여 충남 최대의 김원료 생산지의 명성에 걸맞은 명품화 전략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지역맞춤형 노인일자리를 1,525개로 확대하여 어르신들에게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서래야 쌀은 서울 서대문구와 학교급식 납품계약을 체결하였고, 한국 최초의 할랄인증과 중국에 수출하는 등 명품브랜드의 입지를 굳혀 가고 있습니다.

다만, 쌀값 하락에 따른 수도작 농가의 상실감 회복과 소득안정화 대책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둘째, 체류형 문화관광도시, 서천을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국립생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연계한 제1회 해랑들랑어울제, 제2회 김․멸치 축제 등의 가족참여형 축제와 한산모시문화제, 동백꽃․주꾸미 축제 등 사계절 축제를 개최하였습니다.

장항스카이워크는 4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는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시티투어 이용객이 전국 군단위 최초로 1만명을 돌파하였으며, 많은 관광객이 지역을 찾아 관광서천의 확실한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또한, 여러 난관에도 종합운동장을 완공하였고 제55회 군민의 날 기념식과 제44회 군민체육대회를 개최하여 군민이 참여함으로써 군민 화합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셋째, 모두가 잘사는 서천을 위한 균형발전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장항지역의 오랜 숙원이었던 마서 송내에서 장항 창선 간 군도 25호선 4차선 확포장, 국립생태원에서 동서천IC 간 국도확포장 등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연계망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봉선저수지 복합개발, 서천읍 구도심마을 공동체 활성화, 장항화물역 리모델링, 비인지구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등 지역균형발전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넷째, 군민의 교육향유권과 안전생활권을강화하였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 해양수산캠퍼스 설계비 13억원이 2017년도 정부예산에 반영되어 건립사업이 정상 추진되고 있습니다. 지역 교육발전의 큰 힘이 되는 서천사랑장학회의 117억원 기금조성으로 고품질 교육서비스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국가안전대진단, 건축물 안전점검 등을 실시하여 대형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하였습니다.

서천지구 침수예방 하수도정비, 장항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등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과 소통하는 행정을 펼쳤습니다.

밤, 낮을 가리지 않고 주민의 생업현장을 둘러보면서 의견을 수렴하여 군정에 반영하여 왔습니다.

주민 소통과 협치를 위한 군민평가단을 운영하여 군민의 눈높이에서 군수공약과 주요 정책을 수시로 점검함으로써 행정의 누수현상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또한, 충남 지자체 중 최초로 부서장 직무성과계약제를 도입하여 성과중심의 군정운영 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이러한 군민과 행정의 노력으로 충남 시군통합평가에서 종합1위를 달성하고 7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24억원의 인센티브를 받았습니다.

대규모 통계조사 기관표창, 지역복지사업 평가 최우수상 수상, 소하천 정비사업 추진실태 점검 국무총리상 수상 등 국가와 도의 외부평가에서 29건을 수상받아 우리군 행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성과의 결과가 공모사업에서도 나타나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2017년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등 역대 최대 규모인 62건 950억원의 사업이 선정되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6만 군민 여러분의 성원과 650여 공직자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군수 취임이후 2년 반이란 기간동안 군민들께서 보내주신 성원에 보답하고자 최선을 다해 노력하였습니다만 여전히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군민의 생명보호와 건강한 생활을 위해 응급병원을 건립하고자 노력하였지만, 원광대병원과의 의견차를 극복하지 못해 병원건립이 중단되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응급의료체계 구축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2016년 한 해를 돌아보면서 잘된 점은 더욱 굳건히 다지고, 부족한 점은 다시 한 번 점검하여 보완하겠습니다.

항상 아낌없는 성원과 신뢰를 보내주신 군민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리며,

새해에도 '행복한 군민, 희망찬 서천'을 만들기 위해 저를 비롯한 650여 공직자는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군민여러분의 성원과 신뢰를 날개삼아 모두가 행복한 도시, 내일을 위해 꿈꾸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힘찬 비행을 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 12. 30.

서천군수 노 박 래

송년 영상인사 바로보기

송년사 다운로드

담당부서 :
비서실
담당자 :
석미희
연락처 :
041-950-4207
최종수정일 :
2017-01-16 14:27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