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군수 노박래 신년사

현재페이지 인쇄

신년사

존경하는 6만 군민 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새로운 도약과 비상을 위한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더 큰 성취와 보람을 안겨줄 2017년이 열렸습니다.

丁酉年(정유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7 정유년은 瑞氣(서기) 충만한 붉은 닭띠의 해입니다. 예로부터, 닭은 혼돈을 극복하고 새로운 창조의 세계를 여는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둠을 밀어내고 밝은 새벽을 여는 닭 울음처럼,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께서 뜻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고 더욱 활기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우리 서천군도 더 크게 발전하고 힘차게 융성하는 한 해가 되기를 衷心(충심)으로 소망합니다.

저는 이 기원과 소망이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650여 공직자와 더불어 誠心(성심)을 다함은 물론, 더 고뇌하고 땀을 흘리며 올곧게 일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올해는 민선6기 출범 이후 2년간 쌓아온 전략적 기틀을 바탕으로 지역발전의 새로운 동력을 창출해야 할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누구나 살고 싶은 서천, 모두가 행복한 서천을 만들어 나갈 참으로 소중한 기회입니다.

실질적으로는, 민선6기 후반기를 알차게 마무리하면서 민선7기의 순항을 준비하기 위한 時點(시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내외의 제반 여건은 우리에게 녹녹치만은 않습니다.

세계 경제는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나 브렉시트의 불확실성과 미국의 금리인상 등 통화정책의 한계에 영향을 받는 선진국의 경우 경기 회복세가 둔화될 것입니다.

국내 경제 또한, 국제교역의 회복 지연과 정치적 불확실성 등으로 성장률은 지난해보다 감소할 것이며, 대·내외 수요 부진 등 기업 투자심리 위축 요인이 여전하여 내수 경기 역시 부진한 흐름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여건과 전망을 감안할 때, 새해 우리 군의 우선 과제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함으로써 군민의 안정된 삶을 보장하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2017년 군정 목표를 풍요로운 지역 공동체라는 둥지 속에서, 가족의 삶과 사회의 발전이 병행할 수 있는 '가족 행복도시, 서천'을 구현하기 위한 기반 조성에 두고자 합니다.

가족을 이루는 구성원 하나하나의 삶이 넉넉하고 함께 행복감을 느낄 때, 이것이 바로 지역사회의 풍요와 안정으로 이어진다는 신념 아래 서천의 미래를 열어가겠다는 약속을 드리며, 올해의 군정 5대 전략목표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미래발전 신성장 동력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겠습니다.

한국해양기술원 서해분원과 의생학 산업화지원센터, 해양바이오 산업지원센터 등 R&D기관을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신서천 화력발전소 건립과 연계한 화력발전 고부가가치 산업도 중부발전과 협력하여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금강하구와 서해안의 가치를 증대시킬 국가정책을 발굴하여 이를 신성장 전략사업으로 개발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지역산업 육성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기관인 한국폴리텍대학 해양수산캠퍼스를 일정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여 효율적 인력공급 체계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기업유치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주민의 실질소득을 향상 시키겠습니다.

장항국가산업단지 안에 앵커기업을 반드시 유치하여 지역경제의 핵심동력을 마련하겠습니다. 지역순환경제센터는 그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지역공동체 기업을 육성하여 양질의 지역일자리 2,000개를 창출하겠습니다.

또한, 관광과 숙박, 전통시장 등 서비스업 분야의 고품격화를 위해 관련 정책을 재정비하여 지역의 상거래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금강하구와 유부도 중심의 생태관광프로그램 운영과 가족이 함께하는 체류형 관광시스템을 구축하여 관광객 700만 시대를 열어 가겠습니다.

지역 특화작목을 집중 육성하고 농수축산물 수출 다변화 정책 등 경쟁력을 높여 농민, 어민, 축산인이 안정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셋째, 가족이 살기 좋은 도시, 서천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청년과 여성, 그리고 어르신과 영유아 등 가족 구성원 모두가 살기좋은 도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가족행복도시, 서천'의 비전을 올해 안에 수립하여 군민께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공동생활 가정을 확대하고 현장 밀착형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정책도 한층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교육, 복지, 건강, 문화 등 테마별 정책을 추진하여 모든 군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서천형 범죄예방 환경설계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안전한 도시, 서천을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군민이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정주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시개발 전략과 주거환경 정책을 마련하여 공공 임대주택 100호 건설,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주요 간선도로와 해안관광도로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교통망을 정비하고 군민수요에 맞게 개설하여 편리하고 효율적인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섯째, 군민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올해에는 선진형 정책과제 관리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하고 직무성과 계약제도를 읍·면장까지 확대 운영하여 성과중심의 일하는 행정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생활밀착형 정책동행 프로젝트 확대·운영, 주민 참여형 정책토론회 개최, 희망의 대화 등 대민행정 서비스를 강화하고 주민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아울러 군 산하 모든 공직자가 정말로 청렴하고 투명한 행정이 뿌리 내리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가 그려가는 청사진은 더 웅대한 미래를 향한 큰 꿈이요 소망입니다.

결코 쉽지는 않겠지만, 우리에게는 오늘의 위기를 기회로 삼고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위대한 저력이 있습니다. 각자의 무한한 잠재력을 창출하고 이를 성장 동력으로 승화시켜 풍요로운 삶이 보장되는 역동적인 도시, 서천군을 만들어 나아갑시다.

현안 문제는 군민과 함께 하나하나 풀어나가겠습니다. 존중하고 섬기는 자세로 우리 군만의 미래가치 창조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17년, 우리 고장 서천이 더욱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께서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 드리며,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일들 모두 성취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 1. 2.

서천군수 노 박 래

신년 영상인사 바로보기

신년사 다운로드

담당부서 :
비서실
담당자 :
석미희
연락처 :
041-950-4207
최종수정일 :
2017-01-16 09:5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